제2회 코리안드림 아트전시회 ‘새로운 문명’ 전 성황리 개최
‘주최 : 코리안드림 아트전시회 준비위원회
주관 : 이치저널, 통일을실천하는사람들, 글로벌피스우먼, KISSA, 코리안드림크루
후원 : 글로벌피스재단
협찬 : 국승채미스트, 씨젤코스메틱스, (주)고현소팩
기간 : 8월 2일(수) - 8월 8일(화) 인사동 마루아트센터 3층
오프닝 : 8월 2일(수) 오후 5시
지난 2일 서울 종로구 인사동 마루아트센터에서 제2회 코리안드림 아트전시회가 성황리에 개최됐다. 이번 전시는 '통일을실천하는사람들'이 주도하는 ‘2025년 광복 80주년 맞이 코리안드림 1,000만 캠페인’의 일환으로 진행되었다.


통일을실천하는사람들은(통일천사) 시민주도 생활형 통일 운동을 통해 코리안드림 비전이 실현된 통일한반도를 꿈꾸며, 2012년 7월에 창립, 현재 1000여 개 시민사회단체가 회원으로 참여하고 있는 통일운동연대이다.

‘새로운 문명-New Civilization’을 주제로 열린 이번 전시는 오랜 시간의 염원을 담아 다가올 통일 시대를 설레는 마음으로 준비하고자 하는 취지로 기획되었다. 총 46명의 시민 작가와 탈북민 작가, 청년 작가들이 홍익인간 정신에 기초한 범민족적 평화통일 비전인 '코리안드림'을 작품으로 표현, 통일에 관한 공감과 소통의 공간으로 꾸몄다.

전시는 세 곳의 공간에서 펼쳐지며, 각자 특색을 갖고 꾸며져 있다. 전시 2관은 포토존, 굿즈 부스, 시민작가님들 작품, 라이브드로잉 작품으로, 3관은 탈북민 작가인 선무, 강춘혁 작가 작품, 4관은 백두산 굴 캠핑 설치 미술로 이루어져 있다.

2관 메인전시 공간에는 '새로운 문명'이라는 이번 전시 취지에 맞게 버려진 자개 옷장과 DMZ를 떠올릴 수 있는 일부 조화 장식 등을 재활용한 리사이클 친환경 포토존을 제작해 전시장을 찾는 관람객들에게 셀카를 찍는 재미도 선사했다.

전시 3,4관 사이의 야외 공간은 백드롭 참여공간이다. 열차를 타고 여행하듯 전시 2관의 새로운 문명 DMZ역을 출발, 중간지점 서울 – 평양 중간 휴게소를 거쳐, 종점인 4관의 백두산굴 캠핑역에 도착하는 여정으로 꾸며져 있다. 따로 떨어져있는 전시관들을 나무철길과 정거장 안내 플랫폼으로 이어지도록 연결한 것도 이번 전시의 특징이다.

통일한반도여권에 각 역마다 비치되어있는 스탬프를 다 찍고 돌아오면, 간단한 선물과 함께 폴라로이드카메라로 촬영을 해주는 이벤트도 개최된다.

오프닝 행사 퍼포먼스로 북한탈북민 강춘혁 작가가 ‘한반도가 완전히 하나가 되는 그날까지 코리안드림 파이팅’이라는 주제로 드로잉퍼포먼스를 선보였다.

8일까지 이어지는 전시회동안 3일(목), 박미애 사진작가의 ‘스마트폰으로 전문가처럼 사진찍기' 특강, 4일(금), ‘이두수가 그리고 이두수가 연주하다' 악기 연주회, 5일(토), 외국인 청년과 아티스트가 함께하는 '천년기와 아트체험‘, 6(일) GPW와 함께하는 '남북을 잇는 K -가족' 이벤트 등 다채롭고 풍성한 프로그램들이 관람객들을 맞이할 예정이다.
전시장 방문 만족도 조사 설문 이벤트도 진행하고 있다. 참여하신 분들께는 추첨을 통해 커피쿠폰을 드린다. (https://forms.gle/ekwe4Ch68XKuir1M6)
이번 전시는 코리안드림 아트전시회준비위원회 주최, 이치저널, 통일을실천하는사람들, 글로벌피스우먼, KISSA, 코리안드림크루 주관, 글로벌피스재단 후원으로 열렸으며, 국승채미스트‧씨젤코스메틱스‧㈜고현소팩이 협찬해 전시장을 찾는 분들과 이벤트에 참여하는 분들에게 경품을 제공했다.

전시에는 김선일, 김정호, 김혜령, 박미애, 박인용, 이미현, 조경희 사진작가, 김정화, 홍연자 공예가, 한주예슬, 이채린 설치미술가, 강옥희, 강춘혁, 강필원, 강훈구, 김남숙, 라미, 로빈, 로즈박, 류재웅, 민선홍, 박경범, 박계숙, 박종석, 배원석, 선무, 신귀례, 앙지류은, 여운미, 오정숙, 원진숙, 이규홍, 이나원, 이두수, 이미현, 이상근, 이소민, 이지향, 이진숙, 정덕원, 정순겸, 정태영, 최명영, 최효형 화가가 참여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