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김홍일, 이하 ‘방통위’)는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회장 유영상)와 함께 최근 급증하고 있는 온라인상의 각종 사칭 피해에 대해 제1호 이용자 피해주의보를 발령했다.
방통위 온라인피해365센터와 온라인피해지원협의회는 유명 쇼핑몰 사칭 사이트, 가족 사칭 사기(피싱·스미싱), 유명인 사칭 연애빙자 사기에 더해 최근에는 유명 연예인·전문가 등을 사칭한 투자(자문·광고) 사기가 급증하여 이용자 피해가 빈번하게 발생함에 따라 추가 피해 방지를 위해 이같이 발령했다.
주요 사칭 피해 유형은 ▲유명인 사칭 사기(투자 광고 및 연애빙자 사기), ▲기업 사칭 사기(사기 쇼핑몰 및 고객센터), ▲가족·지인 및 기관 사칭 사기(스미싱), ▲개인 사칭 SNS 개설 후 불법광고(피해자 사진 도용) 등이 있으며, 구체적인 피해 예방법 및 대응요령은 아래와 같다.
■ 유명인 사칭 투자 사기 (예) 투자후기, 고수익 광고 → 앱 설치 유도, 특정계좌 입금 유도 - ▶ 고수익 보장, 유명인 투자 후기 등 허위과장광고에 현혹되지 말것! ▶ 해당 금융업체가 금융감독원에 정식 신고된 업체인지 반드시 확인! ▶ 불법행위 확인 및 피해 발생 시 금융감독원 및 경찰서에 신고!
■ 유명인 사칭 연애빙자 사기 (예) 이성적 친밀감 형성 → 입국·투자·만남 등 핑계로 금전 요구 - ▶ SNS를 통해 알게 된 사람이 금품 요구, 상호노출 제안 시 대화 중단 및 사기범죄 의심! ▶ 딥페이크 등을 통한 범죄악용 가능성을 감안하여 음성·영상 통화 시 주의! ▶ 특정 앱 설치, 환전 또는 물품배송업체 URL 접속 유도 시 주의!
■ 기업 쇼핑몰·고객센터 사칭 사기 (예) 사기 사이트·SNS 개설 → 별도 계좌로 입금 유도 - ▶ 정식 신고된 통신판매업자인지 공정거래위원회 홈페이지에서 확인! ▶ 할인 등 미끼로 현금결제를 유도할 경우 사기 사이트인지 의심! ▶ 공식 SNS 채널이 맞는지 공식 채널 인증마크 등 식별 표식 확인!
■ 가족·지인 및 기관 사칭 스미싱 (예) URL 접속 유도, 개인정보·금전 요구 → 휴대폰 개통 및 불법대출 - ▶ 피해 발생 즉시 경찰서 신고 및 본인·가해자 금융회사에 계좌 지급정지 신청! ▶ 명의도용 계좌 및 대출 발생 여부 등을 계좌정보통합관리시스템에서 확인! ▶ 통신서비스 명의도용 피해 예방을 위해 명의도용방지서비스 조회·신청!
■ 본인 사칭 SNS 개설 등 피해 (예) 본인 사진도용 SNS 개설 등 → 투자자문·성인물 등 불법광고 - ▶ 해당 플랫폼·SNS 고객센터에 사칭 채널·계정 신고! ▶ 외부 사이트에 사진도용 시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 신고! ▶ 본인 사칭 관련 사기피해 우려·발생 시 경찰에 신고 및 고소·고발!
온라인피해지원협의회는 온라인서비스 이용자 피해 예방과 전방위적 상호협력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방통위 온라인피해365센터 주관으로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12개 기관), 통신분쟁조정위원회,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 서울시전자상거래센터, 대한법률구조공단 등이 업무협약(MOU)을 맺고 2023년부터 운영 중이며, 온라인피해 관련 구제방안 등을 정기적으로 논의해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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