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종합뉴스

중장년의 재취업과 직업역량증진을 위한 교육 받으세요

by 이치저널 2023. 5. 16.
728x90

 정의식 기자 

 

 

5월부터 전국 13개 '중장년내일센터'에서 직업기초역량 증진교육 실시

 

노사발전재단은 5월부터 전국 13개 중장년내일센터를 통해 중장년의 재취업과 직업생활 유지에 도움이 되는 역량증진 교육을 제공한다.

중장년이 평생 현역으로 오래 일하기 위해서는 변화하는 직업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직업역량을 꾸준히 향상시키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그러나 우리나라 중장년은 정보화 등 직업능력 증진 활동의 부족으로 노동시장 재진입 및 근로 유지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에 재단은 중장년을 위해 올해부터 직업 기초역량 증진 프로그램(이하 ’내일부스터‘)을 시작하였다.

이 프로그램은 지난해 8월부터 11월까지 서울중장년내일센터에서 시범 운영을 실시하였고(11개 과정, 155명 대상), 그 결과 중장년의 취업역량 강화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그래서 올해부터는 전국 13개 센터로 확대하여 운영할 계획이다.

 

프로그램 운영 사진

<참여자 소감>

① “중장년 대상으로 교육을 진행하는 기관을 찾다가 중장년내일센터를 방문했습니다. 체크리스트를 활용하여 제게 필요한 역량교육을 받았으며, 스마트폰 활용 기술을 배워서 좋았습니다. 앞으로도 중장년에게 필요한 교육이 계속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온택트 시대의 업무 효율 높이기’ 교육 참여자 ○○○)

② “퇴직 후, 어떤 직업을 가질지 고민이었습니다. 집에서 가까운 중장년내일센터 방문하였고, 우연히 교육을 듣게 됐습니다. 교육 참여를 통해 문제해결 방법을 생각함으로써 미래 직업을 구상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미래 혁신을 위한 퓨처디자인씽킹’ 교육 참여자 ○○○)

 

프로그램 운영 사진

 

‘직업 기초역량 증진 프로그램(내일부스터)’은 ▲자기개발능력(스마트폰 영상편집을 통한 퍼스널 브랜딩), ▲의사소통능력(MZ 세대와 상생의 소통 스킬), ▲직업인성(조직에서 원하는 중장년의 신입사원 자세), ▲문제해결능력(업무에 꼭 필요한 문제해결력), ▲정보 및 기술능력(온택트 시대의 업무 효율 높이기), ▲대인관계능력(내 말의 영향력을 높이는 조직 내 소통의 기술) 등 중장년이 직업생활을 영위하는데 필요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교육 신청 및 일정은 중장년워크넷(https://www.work.go.kr/senior)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프로그램 참여 후 중장년의 고용안정을 위한 생애경력설계, 전직지원, 재취업지원서비스 등 센터 내 맞춤형 서비스를 연계하여 중장년이 계속 일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김대환 사무총장은 “은퇴 이후 인생 2막을 준비하는 중장년층을 위해 시대 변화에 맞춰 재취업 및 고용유지에 도움을 주는 직업 기초역량 증진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제공하겠다.”라고 말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