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민의 안전을 위해 헌신하는 제복근무자들을 조명한 국가보훈부의 광고 영상 ‘또 하나의 국가대표’가 국내 영상광고 분야에서 연이어 영예를 안았다. 이 영상은 제복근무자들의 노고를 진정성 있게 담아낸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서울영상광고제 2024에서 TV광고 부문 금상을 수상했다. 이는 대한민국 광고대상 동상 수상에 이어 이룬 쾌거다.
서울영상광고제는 일반 네티즌과 광고 전문가가 심사를 맡는 독특한 형식의 국내 유일 영상광고제다. 올해 출품된 494편 중 단 36편만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고, 중앙부처로는 국가보훈부가 유일하게 선정되며 주목을 받았다.



‘또 하나의 국가대표’ 광고는 군인, 경찰관, 소방관, 해양경찰관, 교도관 등 다양한 제복근무자 46명이 직접 출연하여 그들의 헌신을 생생히 전달했다. 특히, 2024 파리 올림픽 시즌과 맞물려 국민들에게 ‘국가대표’라는 상징성을 제복근무자들에게도 확장시킨 점이 공감대를 얻었다.
캠페인은 광고뿐 아니라 다양한 활동으로 확장되었다. 국가보훈부는 키자니아와 리그오브레전드(LoL) 같은 인기 콘텐츠와 연계한 이벤트를 열어 전 연령대의 참여를 이끌어냈다. 유명 인사들의 감사 인사 챌린지와 국민의 응원이 더해지며 제복근무자에 대한 존중과 감사의 분위기가 확산되었다.
실제로 제복근무자 감사캠페인 전후의 인식 변화를 조사한 결과, 존경도는 10.2%p 상승한 79.1%, 신뢰도는 9.0%p 상승한 76.7%로 나타났다. 또한, 소셜 미디어에서 긍정적 언급 비율도 55%에서 66%로 증가했다. 캠페인 이후, 기업과 개인들이 음식 가격 할인, 기부, 감사 편지 등의 방식으로 제복근무자에 대한 감사를 전하며 사회적 반향이 이어졌다.
강정애 국가보훈부 장관은 “제복근무자 감사캠페인이 국민의 공감과 지지를 받아 수상까지 이어져 매우 뜻깊다”며 “앞으로도 국민의 일상을 지키는 봉사자들인 제복근무자들에게 존경과 감사를 표현하는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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