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텅 빈 농촌의 빈집이 새로운 기회를 만드는 공간으로 바뀐다. 마을 공동체를 되살리고, 청년 창업과 문화 공간으로 활용해 생활 인구를 늘리는 ‘농촌소멸대응 빈집재생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된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올해 처음으로 이 사업을 공모하고, 총 21억 원을 투입해 3개 지역을 선정해 3년 동안 집중 지원할 계획이다.
농촌의 빈집 문제는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다. 고령화와 인구 감소로 방치된 빈집이 늘어나면서 마을 공동체가 붕괴하고, 도시로의 인구 유출이 가속화되는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다. 그러나 최근 도시민들의 농촌 체류 수요가 증가하면서 빈집을 활용한 새로운 시도가 늘어나고 있다. 경북 문경시는 1790년대에 지어진 한옥과 오래된 양조장, 적산가옥 등을 한옥스테이, 카페, 로컬 마켓 등으로 탈바꿈시켜 연간 방문객 12만 명을 유치하며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해외에서도 빈집을 적극적으로 활용한 성공 사례가 있다. 일본 야마나시현의 고스게촌은 150년 된 전통 가옥과 절벽 위의 집 등을 민관 협업을 통해 마을 호텔로 조성해 연간 18만 명의 관광객을 유치하는 데 성공했다. 농촌의 빈집을 단순히 철거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콘텐츠를 담은 공간으로 활용해 지역 경제를 살리는 방식이 주목받고 있다.
농식품부는 이 같은 성공 사례를 바탕으로 ‘빈집우선정비구역’을 지정하고, 농촌 빈집을 주거·워케이션, 문화·체험, 창업 공간으로 재탄생시키는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마을 영화관, 공동 부엌 등 주민이 함께 활용할 수 있는 공동 공간도 조성해 생활 인구를 확대할 계획이다.
이 사업은 전국 139개 시·군을 대상으로 공모하며, 3곳을 선정해 3년간 지원한다. 참여를 희망하는 시·군은 지역 특성을 반영한 창의적인 계획을 수립하고, 민간과 협업해 사업을 추진해야 한다. 신청은 3월 21일까지 농식품부 농촌재생지원팀에 제출하면 된다. 전문가 평가를 거쳐 최종 대상지는 내달 중 확정된다.
농촌소멸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빈집을 단순 정비하는 것을 넘어, 사람들이 머물고 싶고, 다시 찾고 싶은 공간으로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농식품부는 이 사업이 농촌의 가치를 살리고, 더 많은 사람들이 농촌에 정착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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