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2030년까지 매일 4,000톤의 소똥을 고체연료로 활용해 화석연료를 대체하고 매년 160만 톤의 온실가스를 감축하는 대규모 계획을 추진 중이다. 이는 차량 110만 대가 배출하는 온실가스를 줄이는 효과로, 기존 화석연료의 대안으로써 새로운 가능성을 열고 있다.
지난 8일 서울 종로구 농협카드 본사에서 환경부와 농림축산식품부는 농협경제지주 및 한국남부발전과 손잡고 ‘가축분 고체연료 활용 활성화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 협약을 통해 가축분뇨 중 가장 많이 발생하는 소똥을 고체연료로 전환해 온실가스를 줄이고 수질 오염을 방지하는 등 환경 보호와 에너지 자원의 순환을 동시에 추구할 예정이다.
현재 대부분의 가축분뇨는 퇴비로 사용되지만, 이 과정에서 다량의 온실가스를 배출하며 하천으로 흘러들어가 녹조를 유발하는 주요 원인 중 하나로 지적돼 왔다. 소똥을 고체연료로 전환하면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화석연료를 대체하는 친환경 에너지로써 온실가스 저감에 기여할 수 있다.
환경부는 올해 3월 고체연료 보조원료 확대를 위한 실증 특례를 허용하며 고체연료화 기반 마련에 나섰고, 농림축산식품부도 6월 한국남부발전과 협력해 시험 연소를 진행, 가축분뇨의 고체연료화 가능성을 검토해왔다. 이러한 사전 검토 결과를 바탕으로 내년부터 한국남부발전은 대규모 산업체에서 가축분 고체연료를 본격적으로 사용하기로 결정해, 국내 산업계가 고체연료를 안정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틀을 다질 전망이다.
협약에 따라 환경부와 농림축산식품부는 생산시설 확대와 고체연료 품질 개선을 통해 고체연료가 지속 가능하고 안정적으로 공급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소똥의 친환경적인 활용이 산업계 전반으로 확대되면서 연간 160만 톤의 온실가스가 줄어들고, 수질 개선 효과와 함께 녹조 발생을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환경부 차관은 이번 협약이 기존에 녹조 발생의 원인으로 지목되던 소똥을 에너지로 활용해 수질 개선과 온실가스 감축을 동시에 이루는 획기적인 방법이라며, 관련 기관들과 협력해 가축분뇨의 친환경 처리와 고체연료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농식품부 차관 또한 이번 협약이 산업계에 고체연료 활용을 본격화하는 신호탄이 될 것이라며, 고체연료의 품질 개선을 통해 산업 현장에서 안전하고 지속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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